예산의 추천여행지 천년고찰 수덕사
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

예산의 추천여행지 천년고찰 수덕사

by →다솜네텃밭 2018. 7. 18.
반응형

 

 

 

 

 

 

 

 

 

 

 

 

 

 

 

 

 

 

 

수덕사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德山面) 덕숭산(德崇山)에 있는 사찰.

종파 : 대한불교 조계종
창건시기 : 백제 말기
창건자 : 숭제

사기(寺記)에 따르면 백제 말 숭제(崇濟)가 창건하고, 제30대 왕 무왕(武王) 때 혜현(惠顯)이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을 강설하여 이름이 높았으며, 고려 제31대 왕 공민왕 때 나옹(懶翁:혜근)이 중수하였다. 일설에는 599년(신라 진평왕 21)에 지명(智命)이 창건하고 원효(元曉)가 중수하였다고도 전한다. 조선시대 제26대 왕 고종(高宗) 2년(1865)에 만공(滿空)이 중창한 후로 선종(禪宗) 유일의 근본도량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주요문화재로 국보 제49호인 수덕사 대웅전은 국보 제18호인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浮石寺無量壽殿)과 함께 현존하는 한국 최고(最古)의 목조건물이다. 이 밖에 대웅전 양 옆에 승려들의 수도장인 백련당(白蓮堂)과 청련당(靑蓮堂)이 있고, 앞에는 조인정사(祖印精舍)와 3층석탑이 있다. 그리고 1,020계단을 따라 미륵불입상(彌勒佛立像)·만공탑·금선대(金仙臺)·진영각(眞影閣) 등이 있고, 그 위에 만공이 참선도량으로 세운 정혜사(定慧寺)가 있다.

부속 암자로 비구니들의 참선도량인 견성암(見性庵)과 비구니 김일엽(金一葉)이 기거했던 환희대(歡喜臺)가 있으며, 선수암(善修庵)·극락암 등이 주변에 산재해 있다. 특히 견성암에는 비구니들이 참선 정진하는 덕숭총림(德崇叢林)이 설립되어 있다.
----------------------------------------------------------------------------------------------

 

 

 

덕숭산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德山面)에 있는 산.

위치 : 충남 예산군 덕산면(德山面)
높이 : 495m

높이는 495m이다. 수덕산(修德山)이라고도 한다. 차령산맥 줄기로 예산읍에서 서쪽으로 약 20㎞ 떨어진 지점에 있다. 높지는 않으나 아름다운 계곡과 각양각색의 기암괴석이 많아 예로부터 호서(湖西)의 금강산이라 불려 왔다.

문화재로는 한국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인 수덕사대웅전(국보 49)과 수덕사노사나불괘불탱(修德寺盧舍那佛掛佛幀:보물 1263)이 유명하다. 수덕사에서 동쪽으로 4㎞ 떨어진 산 아래에는 덕산온천(德山溫泉)이 있어 산행을 마친 등산객들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그 밖에 승려 김일엽(金一葉)이 기거하다 입적했다는 비구니 도량 견성암(見性庵)이 있고, 산 정상에는 수덕사와 1,020개의 돌층계로 이어지는 정혜사(定慧寺)가 있다. 1973년 3월 덕숭산과 인근 가야산(伽倻山:678m) 일대가 덕숭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봄의햇살은 따스하고, 긴겨울의 터널을 지나고

생명이 움트는 순간,

수덕사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더해가고,

집근처라 가끔오지만 올때마다

느낌이 다르다.

솔향찻집에 들렀더니,

맛좋은 차을 하나권한다

구매했다.

주위에는 공예품과 식당들이 있다.

어렸을때보았던 망태도 보인다

 

 

반응형

'여행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보다 정이 더 무섭습니다  (0) 2018.07.18
커피 한잔에 사랑을 담아 / 이해인  (0) 2018.07.18
사랑고백 - 이준호  (0) 2018.07.18
개심사을 가다  (0) 2018.07.16
세발자전거 타고 둘레길에서 휴식  (0) 2018.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