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성군들의 업적
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조선시대 성군들의 업적

by →다솜네텃밭 2018. 7. 18.
반응형

 

 

 

 

세종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백성들에게 보급, 문자를 쉽게 배울 수 있게 하였다.

- 향약집성방을 편찬하여 의술을 발전시켰다.

- 농사직설을 편찬하여 조선 풍토에 맞는 농사법을 널리 보급하였다.


성종

- 경국대전의 완성 및 반포를 통해 성문법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 사림세력을 적극 등용하여 훈구세력을 견제하고자 하였다.

- 홍문관을 설치하여 학문을 장려하였다.


영조

- 이조전랑의 낭청권을 혁파하였고, 산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다.

- 균역법을 실시하여 역의 폐해를 극복하려 하였다.

- 압슬형(사금파리를 깔고 그곳에 앉게 한뒤 돌을 올리는 형벌)을 폐지하였다.


정조

- 수원화성을 건립하여, 노론중심의 당파를 견제하려 하였다.

- 정약용, 이가환 등의 실학사상가들을 적극 등용,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였다.

- 장용영을 통해 노론을 견제하였으며, 노론을 배제한 군권을 확립하였다.

또다른 네이버 지식인

태종은 백성들을 보살피고 아꼈으며 또한 신문고를 설치하여 백성들의 억울함을 들어주었다.

세종

세종은 귀천을 가리지 않고 등용하였으며 또한 훈민정음을 만들으시고 6개 외국어를 사용하실 수 있으셨던 분이었습니다. 또한 엄청난 미식가였기 때문에 하루 4끼를 드셨답니다.

성종

성종은 성군 중에 성군입니다. 성종과 닮은 고려시대에 성종도 있는데 모두 한 업적이 똑같답니다. 성종은 변장을 하고 백성들의 사태를 도와주고 또한 그 성종때에는 문을 열고 자도 도둑이 들어오지 않았답니다.

영조

영조는 탕평책을 추진시킨 분입니다. 또한 금주령을내려 사치를 금하게 하였고 이때 유명한 어사 박문수가 활동하였습니다. 영조대왕은 노망이 들으셨는지 조중희라는 신하가 임금님의 잘못된 점을 말하였으마 사람들은 죄가 없다하여 목을 베지 않고 귀양을 보냈다가 다시 앉히 셨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잘못 장조(사도세자)를 죽인일입니다. 사도세자의 오누이 화산옹주의 계략에 의해 죽고만 것이지요

정조

정조는 탕평책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외부적으로만 실행되왔던 영조의 탕평책과는 달리 탕평책을 더욱 강화 적용시켰습니다.또한 정조는 백성들의 말을 잘 듣던 왕이었고 백성들을 자주 만나 주었습니다. 정조도 세종과 같이 귀천을 가리지 않았습니다.

출처:네이버지식인

반응형

댓글